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 교육과정(학부)
교육과정(학부)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1학년전공필수전통과 현장 1(906025)12
1학년교양필수SW실무활용-비즈니스(039134)33
1학년교양필수글쓰기와 토론(031016)22
1학년교양필수미래학적 인간이해(039011)33
1학년교양필수사회학의 이해(039042)33
1학년교양필수안동지역 전통문화 이해와 활용(039023)33
1학년교양필수영어회화Ⅰ(031017)12
1학년교양필수옛그림 읽기의 즐거움(039010)33
1학년교양필수자기계발과 대학생활(031006)11
1학년교양필수문화콘텐츠입문(039025)33
1학년교양필수선비정신과 현대인(031007)22
1학년교양필수소프트웨어와 문제해결(031015)22
1학년교양필수심리학의 이해(039041)33
1학년교양필수영어회화Ⅱ(031018)12
1학년교양필수인문학 고전읽기(039012)33
1학년교양필수인문학 기초한문(039003)33
1학년교양필수초급중국어회화(031021)22
교육과정 상세내용
SW실무활용-비즈니스(039134)
본 과목은 엑셀을 이용하여 각종 데이터의 작성 및 저장, 데이터의 분석 및 관리 능력을 기른다. 또한 파워포인트 툴을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익히고 실습을 통하여 발표내용을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글쓰기와 토론(031016)
폭넓은 읽기를 통해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면서 다양한 분야의 글쓰기 능력을 계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중 앞에서 능동적으로 자기 의사를 발표하고, 토의와 토론, 면접 등의 상황에서 논리적이고 주도적으로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문화콘텐츠입문(039025)
문화콘텐츠란 문화적 소재가 구체적으로 가공되어 매체에 체화된 무형의 결과물을 말한다. 이는 문화적으로는 여가와 놀이의 다양한 장르들이 포함되지만, 동시에 경제적으로는 고부가 가치 산업 영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문화콘텐츠는 특정 학문이 아닌 인문학, 사회과학, 예술학, 기술공학 등 다양한 학문들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간학문적 특성을 가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강의는 문화콘텐츠의 개념, 관련 정책 및 장르적 특성, 국내외적 문화콘텐츠의 현황 및 관련 이슈 등을 다루는데 목적이 있다.
미래학적 인간이해(039011)
인간은 그 스스로를 바라볼 수 있는 존재이다. 인간이 자신을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느냐에 따라 인간세상은 크게 달라질 수밖에 없다. 현대는 인간능력의 최대치에 이르러 있는 시점이다. 기술의 발달은 인간에게 여러 가지 생각하기의 자료를 던져주고 있다. 영화는 상상력을 매개로 하여 이런 생각하기의 양상을 보다 구체화 하여 우리에게 보여준다. 혹성탈출, 매트릭스, 터미네이터 같은 영화들 속에 놓여져 있는 인간이해의 새로운 생각들과 인간의 역사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고전적 인간의 모습을 유기적으로 직조하여 미래 인간이 갖추어야 하는 기 본 덕목이 무엇인가를 고민하여 보고자 하는 것이 이 강좌의 개설 이유이다.
사회학의 이해(039042)
사회 현상에 대한 제반이론과 분석 방법의 습득을 통하여 사회학적 식견을 모색한다.
선비정신과 현대인(031007)
현대인은 다양하고 복잡한 생활 속에서 인간의 존엄성과 자기정체성의 상실, 가치관과 윤리관의 혼란을 겪으며 살아가고 있다. 이는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 계층과 계층 사이에서 벌어지는 사회적 갈등의 원천이 된다. 개인의 발전과 공동체의 발전을 아울러 이룩하려면 그것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바른 인성과 가치관이 앞서 정립되어야 한다. 전통적 가치관으로서의 선비정신은 올곧은 인성이자 상대에 대한 배려의 마음이며, 개인과 공동체의 바르고 조화로운 관계를 완성하는 실천 철학을 담고 있다. 본 교과목은 선비정신이 발휘된 구체적인 사례를 고찰하고, 현대의 사회, 문화, 정치, 경제 전반의 실제적인 상황 및 현상과 비교하여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토론함으로써 선비정신의 본래 의미를 이해하고, 현재의 삶에 있어서 그 구체적인 실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올곧은 인성으로 새로운 가치관과 정체성을 마련하고, 나아가 가치관의 상실로 혼란스러운 현대 사회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소프트웨어와 문제해결(031015)
사람과 컴퓨터가 소프트웨어를 통해 소통하는 과정을 이해한다. 컴퓨팅사고력을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알고리즘으로 표현하는 학습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킨다. 코딩을 통해 프로그래밍 기본 원리를 이해하여 직면한 문제를 컴퓨터로 해결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융합의 핵심을 관통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심리학의 이해(039041)
인간의 행동과 전신을 과학적으로 탐구함으로써 자기 자신과 타인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삶을 ㅎ과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안동지역 전통문화 이해와 활용(039023)
안동지역의 전통문화는 한국문화의 보편성은 물론 그 고유한 특질을 잘 간직한 채 전승되어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통문화를 활용하여 지역의 문화경제적 수준과 위상을 체계적으로 향상시켜오고 있다. 이 과목은 이와 같은 안동지역 전통문화를 수강생들에게 잘 이해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강의는 첫째 안동지역 전통문화의 역사적 전개 과정을 통해 그 고유한 문화적 특질을 수강생들에게 교육하고자 한다. 둘째 살아있는 전통으로서 그 위상을 현대적으로 잘 변용시킨 사례들을 통해 전통문화 활용에 대한 감각과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영어회화Ⅰ(031017)
영어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기능을 연습하고, 영미문화를 이해하며, 상황별 영어회화를 연습함으로써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초급수준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한다.
영어회화Ⅱ(031018)
영어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기능을 연습하고, 영미문화를 이해하며, 상황별 영어회화를 연습함으로써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초급수준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한다.
옛그림 읽기의 즐거움(039010)
본 교과목은 예그림[古畵] 읽기를 통해 인문 정신을 찾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인문 정신은 문학과 사학 그리고 철학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인문 정신의 주요 테마인 선과 악의 구도는, 옳고 그름의 정의론으로 진전되고, 다시 아름다움과 추함의 미학으로 확장되어야 한다. 날카로운 이성을 잠시 벗어나 무디지만 포근한 감성의 취미판단으로 인문 정신을 발휘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인문학 고전읽기(039012)
본 과목은 문학과 역사, 그리고 철학 등 인문학 분야의 고전을 통독하는데 일차적인 목표를 둔다. 고전 가운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발췌하고 요약하는 독서가 아니라, 단일한 텍스트를 통독함으로써 독해력을 증진시키는 한편, 토론과 글쓰기를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기른다.
인문학 기초한문(039003)
본 과목은 문학과 역사, 그리고 철학 등 인문학 분야의 한문 고전을 강독하여 교양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문 고전에 담긴 선현들의 세계인식과 지혜를 수용하여 전통문화의 창조적 계승과 가치관 형성을 함양하도록 한다. 아울러 인문학 학습을 위한 기초 지식과 전공 용어 등을 익힌다.
자기계발과 대학생활(031006)
신입생들에게 자기계발을 통하여 조기에 자신의 진로를 탐색·선택·준비하게 함으로써 대학생활 태도의 적극적, 능동적인 변화를 유도하고, 취업마인드의 함양과 취업준비 및 사회생활 준비에 대한 자신감을 고취시키고자 한다.
전통과 현장 1(906025)
전통은 인간이 살아온 모습을 돌이켜보게 한다. 철학이 인간에 대해 이해하는 학문이라고 한다면 전통을 이해하는 일은 철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 텍스트를 통한 철학공부에서 벗어나 전통의 현장을 둘러보는 일은 삶에 스며있는 철학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따라서 1학년 학생이 수강하는 이 과목은 전통이 살아 숨 쉬는 현장을 직접 관찰하는 방법과 문헌을 통해 관찰하는 방법을 병행하여 현장학습의 기본기를 익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초급중국어회화(031021)
중국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기능을과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회화표현을 익히고 실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초급수준의 중국어 회화능력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