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과는?
home 학과안내 > 동양철학과는?

동양철학과 교육은 학생들에게

기본적 사유의 방식과 진리에 대한 순결한 태도를 갖추도록 가르칩니다.

동양철학과는?

인간의 정신은 그 문화와 역사 속에서 태어나서 성장하며 다시 새롭게 문화와 역사를 창조한다.
동양철학과는 이 순간 내가 서 있는 이 땅의 삶을 성실하게 가꾸고 미래의 삶을 알차게 거둘 수 있도록 슬기롭게 생각하며 훌륭한 인격을 갖춘 사람을 길러내고자 한다.

지혜와 인성을 함께 갖춘 사람은 미래에 반드시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공간적으로는 동양에, 시간적으로는 현대에 살고 있다. 과거는 현재의 어머니이며 동양은 우리 정신세계가 깃들어 온 아버지의 땅이다. 우리의 정신세계는 부모의 품에서 자라온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전통시대의 정신세계를 탐구해야 한다. 나를 알지 못하면 남은 더더욱 알기 어렵고 글로벌 시대에 세계인으로서 서기 힘들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동양철학과의 교육목표는 전통사상을 바탕으로 지혜와 인격을 함께 갖춘 사람을 기르며, 우리의 문화를 앞장서서 이끌어 갈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동양철학과는 다음과 같은 교육내용과 실천방안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다.

동양철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키워드로 보는 동양철학과

교육내용

동양철학과의 교육내용은

  1. 중국철학사상(유학, 도가, 불교, 제자백가)
  2. 한국철학사상(한국유학, 성리학, 근대사상, 한국불교)
  3. 서양철학의 기초

로 구성되어 있다. 중국의 철학사상은 우리 철학사상의 큰 뿌리의 하나이므로 우리 철학사상을 이해하려면 반드시 중국의 철학사상을 이해하여야 한다. 이어 한국의 철학사상을 공부한다. 한국의 철학사상은 우리의 정신세계의 바탕이고 중심이기 때문이다. 서양철학의 기초를 배우는 것은 우리의 철학과 문화를 바탕으로 하되 글로벌 세계에 걸맞은 인재로 나아가는 밑거름을 삼고자 함이다.

교육방법과 실천방안

우리의 사상과 문화는 모두 한자로 기록되어 전해졌다. 그러므로 한자는 우리문화를 이해하는 도구로써 필수적이다. 교육과정 속에서 자연스레 한자와 한문을 익히게 된다. 요즈음 한자실력은 사회에서 크게 요구되고 있다. 글로벌 시대에 대응하기 위하여 외국어(영어, 중국어 등) 익히기를 권장한다. 한자, 외국어는 학과 내 소모임 활동을 통하여 실력을 더욱 향상시켜나갈 수 있다. 또한 동양철학과에서는 사유의 방식과 논리훈련을 통하여 철학적 자세를 갖추도록 한다. 철학적 자세는 숲과 나무를 함께 볼 수 있는 새로운 눈을 갖게 한다. 새로운 눈은 나 자신의 주체성과 다양한 인간관계, 바람직한 삶의 자세 등 우리 삶의 모든 방면에 풍요로움을 주게 될 것이다. 사유방식과 논리훈련은 발표와 토론 수업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그래서 학과의 많은 수업이 발표와 토론의 형식으로 진행된다. 교과목의 원활한 수강과 다양한 학문적 성취를 위하여 많은 독서를 권장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교육과 훈련을 받은 학생들은 학자, 공무원, 개인사업, 논리 논술 강사, 문화콘텐츠 개발 등 문화산업, 기타 다양한 직업에 진출했으며 진출할 수 있다. 새로운 눈을 갖추고 뿌리와 줄기가 튼튼한 동양철학과 졸업생들은 다양한 직업 속에서 매우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또한 2002년부터는 교직과정을 설치, 운영하여 중등교사의 자격을 갖출 수 있다.